본문 바로가기

주식 전문 상식

주식 전문 상식 채널 - 투자 설계란 무엇인가?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주식 전문 상식 채널입니다. 오늘은 투자 설계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투자설계의 필요성

투자 설계의 필요성

앞서 제시한 사례에서 보듯이 투자상품에는 위험이 있고 그 위험을 고객이 정확히 이해하였는가가 매우 중요하다. 금융상품을 판매하는 입장에서는 경제상황을 고려한 합리적인 제안이겠지만 구매하는 입장에서는 본인의 투자 스타일보다 더 높은 위험을 안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게 된다. 다행히 제안자의 의도대로 만족스러운 성과가 나왔다면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가 즐거운 상황이겠지만 특히 원금에 손실이 오는 경우에는 미처 그 위험성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한 고객이라면 민원이 발생하게 된다. 민원에 시달려본 사람만이 그 고통을 알 수 있다. 그래서 더욱 투자상품의 판매에는 정교한 설계가 필요하다.

투자설계의 개념

 투자설계는 한마디로 고객에 맞는 방법으로 고객의 재무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투자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재무설계는 생애에 걸친 좀 더 긴 호흡으로 이야기하는 것이다. 그에 비해 투자설계는 그 보다는 좁은 범위로, 이번 강좌에서는 PB나 FP의 입장에서 투자성 상품을 제안하는 실무적인 입장에서 살펴보도록 하자. 금융기관의 임직원의 입장에서 현실적으로 투자제안은 2,3년 정도의 기간이 타당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은퇴자금 마련과 같은 장기적인 재무설계가 매우 중요하고 다른 강좌에서 충분히 다루게 될 것이므로 이번 차시에는 투자상품 위주로 학습하도록 하자. 그리고 재테크라는 표현도 많이 쓰는데 재테크는 더욱 단기적인 측면에서 특정 자산의 운용과 수익률에 포커스를 둔 표현이므로 차이가 있다.

투자설계의 특징

중국투자

 계획성이 부족한 투자는 소위 말하는 집중투자로 나타나게 된다. 가장 쉽게 무계획 투자 위험을 경험할 수 있었던 시장으로 단연 중국 주식시장이다. 다음 차트를 보시면 이해가 빠르다. 2000년대 중반에서 2014년까지 중국 상해 주가 차트로 2005년 1,000포인트에서 2007년 6,000포인트까지 상승 후 하락하여 현재 2,100포인트 수준에서 횡보 중이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의 중국 주식시장은 하늘 높은 줄 몰랐다. 당연히 2007년 이전 고성장의 표본인 중국을 빼고 투자를 생각하기는 어려웠었고 기대에 어긋나지 않게 사다리를  타고 오르듯 정말 가파른 상승을 보여줬었다. 필자 역시 고객을 위해 포트폴리오를 제안하는데 필수로 중국 주식펀드가 편입이 되어있었음은 물론이다. 일정 기간 후 포트폴리오의 성과를 보면 다른 펀드에 비해 중국 주식형 펀드가 독보적으로 좋은 수익률을 보여주니 대부분의 고객이 이렇게 이야기 하게 된다. “포트폴리오는 얼어 죽을, 중국으로 몰아주세요.” 그러나 2007년 후반부터 글로벌 금융위기가 닥치자 드라마틱하게 오른 만큼 드라마틱하게 중국시장이 추락하게 된다. 지금 생각해도 아찔한 상황인데 ‘설마 여기서 더? 이젠 반등하겠지’ 하면서 망설이다가 그간의 수익을 다 반납하고 상승 때 추가로 투자한 부분은 엄청난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하게 되었다. 그렇게 포트폴리오를 무시한 무계획적인 집중투자의 추억은 진한 아픔을 남기고 끝이 난다. 간과된 원자재 투자의 위험성 이번에는 유가를 살펴보도록 하자. 원자재 투자의 기본 아이디어는 심플하다. 생활필수품인 만큼 가격의 안전성과 인플레이션 헤지 기능으로 주식형 상품의 가격 흐름과는 다른 모습을 보이므로 포트폴리오에 편입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것이다. 저 역시 이 논리에 동의하지만 역시 중요한 점은 플랜이 있는 포트폴리오 내에서 합당한 논리라는 것이다. 글로벌 금융위기가 본격화되자 원유시장에 있던 투기세력이 일시에 이탈하면서 아래에서 보듯이 하락이 마치 롤러코스터가 떨어지는 것과 다름이 없다. 

 

오늘도 성공적인 투자 하십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