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전문 상식

주식 전문 상식 채널 - 원유와 금으로 보는 주식 투자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주식 전문 상식 채널입니다. 오늘은 원유와 금으로 보는 주식 투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원유와 금으로 보는 주식 투자

원유와 금으로 보는 주식 투자!

WTI 원유 가격 

 

2001년부터 2014년까지의 유가 차트로 2005년 배럴당 50달러 수준이다가 2008년 150달러 직전까지 상승 후 급락하여 현재 100달러를 조금 넘는 수준에서 안정화되었다. 차트만 봐도 생필품이라는 논리로 쉽게 접근하던 원자재 투자가 얼마나 위험할 수 있는지 한 순간에 보여준다. 극심한 위기의 순간에는 그간의 논리가 쉽게 무너질 수 있다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한다는 교훈을 남겼다. 이제 이전의 두 사례와는 좀 다른 그림을 보도록 하자.

금 가격 

 2001년부터 2014년까지 금의 장기 가격 움직임인데 2000년 중반까지 온스당 500달러 수준에서 2011년까지 1,900달러까지 꾸준하게 올랐으며 현재 1,300달러 수준에서 횡보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앞선 두 그림과는 다르게 금 가격 차트는 참으로 아름다운 상승을 보여주었다. 물론 2012년 이후로 횡보 및 하락을 하고 있지만 그간 2000년 이후 10년 이상을 그야말로 놀라울 정도로 꾸준하게 상승해 왔다. 이전의 원유 가격과 가장 큰 차이점은 폭락이 없었고 진폭이 매우 적다는 것이다. 글로벌 금융위기에 오히려 더 올랐다는 점이 매우 중요한 점이다. 금은 산업의 필수 원자재이면서 달러와 함께 안전자산으로서 역할을 한다는 것이 매력이다. 따라서 자산을 분배하여 투자하는데 의미를 가지는 대안이다. 단기가 아닌 투자계획이라면 금이나 달러를 포트폴리오에 일부분을 포함하는 것은 자산가에게 특히 의미가 있을 것이다. 

교훈

 과거 중국시장이 폭발할 때 이미 살펴보았듯이 1년 만에 두 배가 되는 경우도 있었다. 만약 그때 세 배를 기다리지 않고 수익을 현금화했더라면 어땠을까? 투자가 어려운 점 이 바로 이런 부분이다. 투자의 세계에서 가정은 부질없다지만 실패를 교훈 삼는 것은 중요한데 시장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거나 지속적으로 하락하지만은 않는다. 계획이 있고 목표 수익률이 있었다면 적정선에서 수익을 실현하고 또 다른 포트폴리오로 투자를 지속 할 수 있었을 것이다. 한국 주식시장은 수년간 박스권에 갇혀 있어 고객들이 답답해하고 있다. 지금 고객이 찾아와서 ‘적립식 펀드 수익률이 지지부진한대 어떻게 할까요?’라고 질문하면 여러분은 어떻게 응대할 것인가? 혹시 “계속 불입하면서 기다려 보시지요”라고 응대하지는 않았는가? 이제는 이런 질문이 먼저 필요해 보인다.


 고객님의 목표수익률은 어떻게 되시나요? 고객님이 가지고 있는 다른 펀드는 무엇인가요? 투자설계는 받으셨는지요? 일반적으로 주식과 같은 투자형 상품은 2, 3년 내에 한번은 시장이 기회를 주는데 투자 플랜이 없고 목표수익이 없는 경우에는 그저 직감에 의존하게 되는데 이런 경우 매도 기회를 놓치고 본의 아니게 장기 투자하기가 쉽다. 아울러 목표수익률과 투자계획이 있다면 투자회수가 생각보다 늦어지더라도 좀 더 느긋하게 기다릴 수 있게 된다.

 

오늘도 올바른 투자 하십시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