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전문 상식

주식 전문 상식 채널 - 투자 설계의 특징와 예시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주식 전문 상식 채널입니다. 오늘은 투자 설계의 특징 와 예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투자 설계의 특징과 예시

투자 설계의 특징과 예시

투자설계의 특징

 

투자설계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고객지향적이다. Plan, Do, See의 단계적으로 실시된다. 포트폴리오로 제안된다. 정기적으로 투자성과를 점검하고 리밸런싱을 실시한다.

고객지향적

 고객 지향적이라는 뜻은 해답을 고객이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즉 투자설계 제안자는 고객의 스타일에 맞게 제안하는 것이지 제안자의 입장에서 고객에게 합리성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실적에 쫓기다 보면 고객에게 투자상품을 강권하게 되는 경우가 생기는 것이 금융기관 직원의 현실이다. 그 어떤 좋은 상품이라도 고객의 투자 스타일과 맞지 않으면 최악의 상품이 되며 결국 민원으로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 고객의 투자 스타일이란 결국 고객의 위험에 대한 성향을 말한다.

고객의 투자유형 예시

안정형


 원금에 손실이 발생하는 것을 원하지 않으며 예ㆍ적금 수준의 수익률을 기대하며, 위험자산에 투자하는 비중은 15% 미만이 적정합니다.

안정 추구형

 원금의 손실 위험은 최소화하며 안정적인 소득 발생을 목표로 함. 예ㆍ적금보다 높은 수익을 위해 단기적인 손실을 수용할 수 있고, 투자자산 중 일부를 변동성이 있는 금융상품에 투자할 의향이 있음. 위험자산 비중은 15~30% 정도가 적정합니다.

위험중립형

 투자수익의 이면에는 그에 상응하는 투자위험이 있음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습니다. 위험중립형 고객은 예ㆍ적금보다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면 일정 수준의 손실 위험을 감수할 수 있으며, 위험자산 비중은 30~50%가 적정합니다.

적극 투자형

투자원금의 보전보다는 일정 수준의 위험을 감내하더라도 높은 투자수익을 기대하고 투자하는 성향임. 투자 가능 자금의 상당 부분을 주식, 주식 형 펀드 또는 파생상품 등에 투자할 의향이 있음. 주식 등 위험자산 비중 은 50~70% 정도가 적정합니다.

공격투자형

 시장 평균 수익률을 훨씬 넘어서는 고수익을 추구하며, 이를 위해 자산가치의 변동에 따른 손실 위험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성향임. 투자 가능 자금의 대부분을 주식, 주식형 펀드 또는 파생상품 등의 위험자산에 배분하여 투자할 의향이 있습니다. 주식 등 위험자산 비중은 70~80% 정도가 적정합니다. 세상의 사람이 다 다르듯 투자성향도 천차만별이다. 고객의 투자성향을 존중하되 고객과 오랜 관계를 유지하면서 보수적인 고객을 서서히 합리적인 투자의 세계로 안내하는 것이 올바른 길이다. 그것이 장기적으로 더 높은 업적을 거둘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이제 은행을 포함 금융기관의 무한경쟁시대에는 투자상품의 판매능력이 평가받는 시대이다.

 

오늘도 올바른 투자 합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