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보험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 발급 방법



고용보험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 발급 방법

고용보험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는 자신의 직종명과 근무 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서류입니다. 오늘은 이 서류를 발급받는 방법과 주의할 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 상세 정보 바로 확인 👈

 

고용보험 자격이력내역서란?

고용보험 자격이력내역서의 중요성

이 서류를 통해 근무했던 회사에서 신고한 직종명과 경력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직을 고려하는 경우, 새로운 회사에서 이 서류를 요구할 수 있는데, 이 경우 정확한 이력 확인이 필요합니다. 만약 고용보험에 등록된 직종 코드와 실제 근무한 직종이 다르다면, 경력 인증 시 불이익을 당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발급 방법

고용보험 자격이력내역서는 온라인으로 쉽게 발급받을 수 있으며, 근로복지공단의 무인민원 발급기에서도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 ✅ 상세 정보 바로 확인 👈

 

온라인 발급 방법

1단계 : 사이트 접속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털 사이트에서 ‘근로복지공단 토탈서비스’를 검색하여 해당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단계 : 개인 탭 선택

사이트에 접속한 후, ‘개인’ 탭에서 ‘고용·산재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를 클릭합니다. 이곳에서 이용 안내서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3단계 : 로그인

주민번호 또는 외국인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공동인증서 또는 간편 인증으로 로그인합니다. 간편 인증은 다양한 금융기관을 통해 가능합니다.

4단계 : 이력 내역 조회

로그인 후 ‘고용·산재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를 클릭하여 조회를 시작합니다. 로그인 후 약 60분 동안 활동이 없으면 자동 로그아웃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5단계 : 이력 내역서 발급

조회한 이력에서 원하는 사업장을 선택하고, 발급 유형을 선택한 후 ‘신청’ 버튼을 클릭하여 PDF로 다운로드하거나 이메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증명원 출력 시 PDF 파일로 저장하거나 인쇄할 수 있는 옵션도 제공됩니다.

발급 후 확인 절차

발급 증명원의 확인

발급된 고용보험 자격이력내역서에는 직종명, 사업장명칭, 취득일 및 상실일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서류의 진위 여부는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고용보험 자격이력내역서를 발급받을 때, 엣지 브라우저에서는 프린터 드라이버 인식 문제로 인해 인쇄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질문1: 고용보험 자격이력내역서는 어떤 용도로 사용하나요?

고용보험 자격이력내역서는 이직 시 경력 증명 용도로 사용되며, 근무 이력을 확인하고자 할 때 유용합니다.

질문2: 발급받은 서류의 진위 여부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진위 확인 서비스를 통해 발급받은 서류의 진위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3: 온라인 발급 시 필요한 인증 방법은 무엇인가요?

공동인증서 또는 다양한 금융기관의 간편 인증을 통해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회원가입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질문4: 발급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어떻게 하나요?

문제가 발생할 경우 근로복지공단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질문5: 무인민원발급기는 어디서 이용할 수 있나요?

무인민원발급기는 근로복지공단과 각 시·군 구 및 읍·면·동 민원실, 금융기관 등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설치 장소는 정부 24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전 글: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관련 천연가스 주식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