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에서 새로운 주제로 두 번째 채널을 개설한 후, 수익창출을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의 수익창출 기준도 설명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튜브 수익창출 신청 개요
기존 채널과의 차별성
기존에 운영하던 유튜브 채널과는 다른 주제로 두 번째 채널을 운영하기 위해 영상을 몇 편 올렸습니다. 운 좋게도 조회수가 상승하고, 구독자 수가 500명을 넘어서면서 수익창출 신청 메일을 받았습니다.
수익창출 단계
현재 유튜브의 수익창출 조건은 두 단계로 나뉘어 있습니다:
- 시작 단계
- 구독자 500명 이상
- 롱폼 영상 시청시간 3,000시간 이상
- 본격 단계
- 구독자 1,000명 이상
- 롱폼 영상 시청시간 4,000시간 이상
기존의 수익창출 기준보다 완화된 것처럼 보일 수 있으나, 실제로는 광고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여전히 1,000명과 4,000시간을 충족해야 합니다.
수익창출 신청 절차
1단계 : 약관 동의
유튜브 스튜디오의 수익창출 탭에 들어가면 수익창출 신청을 위한 약관에 동의하는 단계가 있습니다. 이 단계는 간단하게 약관에 체크하고 넘어가면 됩니다.
2단계 : 애드센스 연결
그 다음에는 유튜브용 애드센스 계정을 연결하는 단계입니다. 기존에 애드센스 계정이 있다면 이를 선택하고, 없다면 새로 만들어야 합니다. 유튜브는 한 수취인 이름으로 하나의 애드센스 계정만 보유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3단계 : 자동 검토
2단계 완료 후에는 검토 단계가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이때는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추가 정보 및 팁
유튜브 쇼츠 수익창출 조건
유튜브 쇼츠 영상을 통해 수익창출 조건을 달성하려면 유효 조회수 300만 회를 채워야 하며, 이 조건은 90일 내에 충족해야 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롱폼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수익창출에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수익창출 승인 경험
신청 후 하루 정도 지나서 유튜브 파트너로 승인되었습니다. 커뮤니티 가이드 위반이 없다면 빠르게 승인이 이루어지는 것 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질문1: 수익창출 신청 후 얼마나 걸리나요?
답변: 보통 하루 정도 소요되며, 커뮤니티 가이드 위반이 없을 경우 빠르게 승인됩니다.
질문2: 두 번째 채널도 애드센스 계정을 따로 만들어야 하나요?
답변: 아닙니다. 하나의 수취인 이름으로 하나의 애드센스 계정만 보유할 수 있습니다.
질문3: 롱폼 영상과 쇼츠 영상 중 어떤 것이 더 수익이 좋나요?
답변: 일반적으로 롱폼 영상이 광고 수익을 얻기 위해 더 유리합니다. 쇼츠는 조회수 조건이 까다롭습니다.
질문4: 수익창출 조건이 바뀌었는데 기존 채널에 영향이 있나요?
답변: 기존 채널의 수익창출 조건은 영향을 받지 않으며, 새로운 조건에 따라 신청해야 합니다.
질문5: 애드센스 계정 만들 때 주의할 점은?
답변: 애드센스 계정은 한 사람당 하나만 만들 수 있으므로, 기존 계정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